• 칼린의타로톡
Community
    사주 편재(偏財), 정재(正財)
    트위터 페이스북
  • 작성자 : 사주
  • 작성일 : 2015-04-17 11:38 / 조회 : 1,567

  • ⑤편재(偏財)


    사주의 일간(日干)과 음양이 같고 일간이 극하는 오행이다. 즉 갑(甲)일 경우 천간의 무(戊)와 지지의 진(辰)ㆍ술(戌)이 해당된다. 을(乙)일 때 기(己)ㆍ축(丑)ㆍ미(未), 병(丙)일 때 경(庚)ㆍ신(申), 정(丁)일 때 신(辛)ㆍ유(酉), 무(戊)일 때 임(壬)ㆍ해(亥), 기(己)일 때 계(癸)ㆍ자(子), 경(庚)일 때 갑(甲)ㆍ인(인), 신(辛)일 때 을(乙)ㆍ묘(卯), 임(壬)일 때 병(丙)ㆍ사(巳), 계(癸)일 때 정(丁)ㆍ오(午)가 편재(偏財)이다.


    편재(偏財)는 육친(六親) 면에서 남녀 공히 아버지가 되며, 남자에게는 처(妻)가 됨과 아울러 바람 끼로도 해석한다. 여자에게는 유부남을 상징한다. 사회적인 면에서는 비정기적인 뭉칫돈을 상징한다. 그러나 편재가 반드시 큰돈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뒤에 배우겠지만 정재(正財)가 상징하는 정규적인 돈을 받는 사람도 사업하는 사람보다 더 큰돈을 버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사주에서 편재(偏財)가 발달하면 대인관계를 편안하게 이끌어 나가고 누구하고든 쉽게 친해진다. 평소에는 부드럽고 안정적이지만 일단 자리가 주어지면 신바람이 나고 끼가 넘치는 등 재치와 재능이 뛰어나다. 한마디로 연예인 기질이 다분한 사람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이러다 보니 남녀를 불문하고 인기를 불러온다. 또한 재물도 꾸준히 들어오기 때문에 생활에 큰 어려움이 없다.


    1순위 직업으로는 연예인, 사업가, 경제관련 전문인 등이고, 2순위 직업은 남자는 여성을 상대로 하는 직업.

    예를 들어 여학교 교사가 어울린다. 여자는 나이든 남자를 상대로 하는 직업. 예를 들어 보험업 등이 어울린다.

    한편, 편재(偏財)가 과다하면 배짱과 추진력이 부족하고 맺고 끊음이 약하다. 그러나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심이 뛰어 날 뿐만 아니라, 재치가 넘치고 농담을 잘해 사람들을 즐겁고 기쁘게 해준다. 또한 대인관계가 넓고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잘 어울리며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이 자칫 가볍고 철없는 사람처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처신에 조심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때때로 주식, 도박 등 투기를 좋아하고 모험을 즐기며 승부에 집착하기도 해 크게 손해 볼 경우가 많은 등 일생 동안 재물로 인한 성공과 실패가 반복될 수 있다.


    남자의 경우 애교가 넘치는 애인 같은 아내를 만날 수 있지만 여자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여자의 경우 나이 많은 유부남을 만나 바람피울 가능성도 있다. 남녀 공히 부모와 일찍 떨어져 지내거나 부모 복이 약한 경우가 많다.



    ⑥정재(正財)


    사주의 일간(日干)과 음양이 다르고 일간이 극하는 오행이다. 즉 갑(甲)일 경우 천간의 기(己)와 지지의 축(丑)ㆍ미(未)가 해당된다. 을(乙)일 때 무(戊)ㆍ진(辰)ㆍ술(戌), 병(丙)일 때 신(辛)ㆍ유(酉), 정(丁)일 때 경(庚)ㆍ신(申), 무(戊)일 때 계(癸)ㆍ자(子), 기(己)일 때 임(壬)ㆍ해(亥), 경(庚)일 때 을(乙)ㆍ묘(卯), 신(辛)일 때 갑(갑)ㆍ인(寅), 임(壬)일 때 정(丁)ㆍ오(午), 계(癸)일 때 병(丙)ㆍ사(巳)가 정재(正財)이다.


    정재(正財)의 육친에 대한 상징은 편재(偏財)와 같으며(남녀 공히 아버지ㆍ재물, 남자는 처 및 바람 끼, 여자는 유부남), 사회성 면에서 편재(偏財)가 부정기적 수입ㆍ뭉칫돈 이라면, 정재(正財)는 정기적인 수입이다.
    정재가 발달한 사람은 은근한 고집이 있고, 안정적이며, 객관적인 판단을 내리고, 성실하고 중후하다. 아울러 머리가 총명하며 재능이 있고 모험 보다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한 단계씩 꾸준히 실천해 나가는 형이다. 또한 이성에게 인기가 있지만 모험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가정에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1순위 직업으로는 회사원, 공무원, 교수 등이며, 2순위 직업은 남성은 여성을 상대로 하는 직업, 여성은 남성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 어울린다.

    정재(正財)가 과다하면 편재(偏財) 과다 시와 같은 유형의 성격이 나타나는 가운데, 재물에 대한 욕망이 강하고 남성의 경우 여성에게 인기가 높다. 재물관리나 이성문제에 가장 신경을 써야 한다.



    변상문 전통문화연구소장 (02-794-8838, sm2909@hanmail.net)



    댓글 삭제
    삭제하시려는 댓글은 비회원이 작성한 댓글입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가 일치해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이름
    비밀번호
list list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