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 : 사주
- 작성일 : 2015-04-17 11:21 / 조회 : 2,127
-
⑨편인(偏印)
사주의 일간(日干)과 음양이 같고 일간을 생해주는 오행이다. 즉 갑(甲)일 경우 천간의 임(壬)과 지지의 해(亥)가 해당된다. 을(乙)일 때 계(癸)ㆍ자(子), 병(丙)일 때 갑(甲)ㆍ인(寅), 정(丁)일 때 을(乙)ㆍ묘(卯), 무(戊)일 때 병(丙)ㆍ사(巳), 기(己)일 때 정(丁)ㆍ오(午), 경(庚)일 때 무(戊)ㆍ진(辰)ㆍ술(戌), 신(辛)일 때 기(己)ㆍ축(丑)ㆍ미(未), 임(壬)일 때 경(庚)ㆍ신(申), 계(癸)일 때 신(辛)ㆍ유(酉)가 편인(偏印)이다.
편인(偏印)은 육친(六親)으로는 남녀 공히 어머니이다. 사회성 면에서는 공부, 특정 분야에 대한 끼 또는 기질(예를 들어 예술ㆍ연예ㆍ기술ㆍ발명 등), 문서, 도장, 부동산을 상징한다.편인(偏印)이 발달하면 어느 한 분야에 대한 독특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한마디로 ‘끼’가 발달돼 있다. 또한 자애롭고 온후한 덕망이 있으며, 중후한 포용력이 있다. 학자적인 성품을 지녔으며, 인자한 기골의 풍모를 가진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에게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지만 상황 대처 능력은 뛰어 나다.
1순위 직업은 예술가(성악가, 화가, 무용가 등), 연예인(영화 배우, 개그맨, 가수 등), 체육인, 기술자, 의료인 등이며, 2순위 직업은 부동산업 등이다.
편인(偏印)이 과다하면 말의 시작과 끝이 다르며, 겉과 속이 다르다. 그렇다고 사기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생각이 지나치게 자유롭고, 마음속에서는 하고 싶은 것이 많은데 그것을 모두 실천할 수는 없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마음이 너무 커, 겉과 속이 다른 특성이 나타나는 것이다. 행동의 일관성이 부족하며 마음과 행동이 급하다. 자신의 능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큰 목표를 세워 추진하다 보니 자칫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아울러 행동과 사고가 독창적이고 내적인 신념이 강하여 자신의 미래를 대해 산이라도 옮길 만큼 강한 희망을 갖고 있으나, 이를 행동으로 옮길 만한 실천력은 떨어진다.또한 못된 시골 도련님 기질이 있어, 사업을 하다 실패하면 ‘부모님, 형제자매, 장인 장모 등이 한번 만 더 도와주면 성공할 수 있었을 텐데...’ 하며 자신의 잘못을 전가하는 이상한 특징이 있기도 하다. 밖에 나가서는 인간성도 좋고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평가 받지만 집에 들어와서는 외동아들 특유의 기질을 발휘하여 고집을 부리고 가족들에게 기대려는 성향이 매우 강하다.
⑩정인(正印)
사주의 일간(日干)과 음양이 다르고 일간을 생해주는 오행이다. 즉 갑(甲)일 경우 천간의 계(癸)과 지지의 자(子)가 해당된다. 을(乙)일 때 임(壬)ㆍ해(亥), 병(丙)일 때 을(乙)ㆍ묘(卯), 정(丁)일 때 갑(甲)ㆍ인(寅), 무(戊)일 때 정(丁)ㆍ오(午), 기(己)일 때 병(丙)ㆍ사(巳), 경(庚)일 때 기(己)ㆍ축(丑)ㆍ미(未), 신(辛)일 때 무(戊)ㆍ진(辰)ㆍ술(戌), 임(壬)일 때 신(辛)ㆍ유(酉), 계(癸)일 때 경(庚)ㆍ신(申)이 정인(正印)이다.
정인(正印)이 발달한 사람은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덕망과 자애로움이 넘쳐나 주변으로부터 인품이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머리가 총명하며 감각이 빨라 참모역할을 잘한다. 배짱은 부족하지만 배움에 대한 열망은 어느 육친보다도 강하여 대운에서 정인(正印) 운이 들어오면 공부를 잘하는 특징이 있다.그러나 모성 본능이 강하고, 맘이 지나치게 여리고, 칭찬에 민감하여 실천력은 떨어진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 봉착하게 되면 어쩔 줄 몰라 잘 대처하지 못한다. 주변 사람들의 비판에 마음의 상처를 쉽게 받고 깊이도 크다. 사람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혼자 고독을 즐기는 경향이 강하다.
1순위 직업으로는 교직, 성직자, 문학가, 예술가, 부동산업 등이며, 2순위 직업은 예술가, 연예인, 전문직, 부동산업 등이다.정인(正印) 과다한 사람은 직장 생활을 못한다. 직장 생활을 하더라도 주식에 투자하거나 휴일 날 경마장을 전전하는 등 일확천금을 꿈꾼다. 가족이나 친척의 돈을 자신의 돈처럼 쓰거나, 보증을 부탁하는 등 의존적인 욕심을 부리다 곤란을 겪는 등 인생의 부침이 많다. 정인(正印) 과다한 사람은 군인, 경찰 등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면서 권위로 자신의 삶을 통제하는 직업이 가장 좋다.
*팁(TIP) 8 : 제왕절개 수술근래 들어 제왕절개 수술이 늘어나는 추세다. 산모와 태아의 안전을 위해서라고 하지만 새로 태어나는 신생아가 좋은 사주팔자를 갖고 태어나게 하기 위해서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사주팔자란 신생아가 어머니의 뱃속에서 세상 밖으로 나오는 순간 결정된다. 자연 출산이든 인공 출산이든 출생시점은 같다. 따라서 제왕절개 수술로 태어난 아기의 사주도 똑같은 사주다.
그러나 제왕절개 수술이 대부분 낮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이의 사주에 화(火)기운이 강하다. 다행히 금수(金水)가 많은 아이의 경우는 괜찮겠지만, 화(火)가 많은 아이의 경우 이로 인해 성격이 급하고 안정감이 떨어지는 등 화(火) 과다의 성향이 나타날 수 있다. 제왕절개 수술시 이러한 측면도 고려하면 좋겠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댓글 삭제삭제하시려는 댓글은 비회원이 작성한 댓글입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가 일치해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